본문 바로가기

리뷰

방패연 만들기

반응형

방패연 만들기

연을 사서 날려는 보았지만 직접만들어서 날려보는건 해보지않았어요.이번 기회에 아이와 함께 집에서 연을 만들어보면 아이도 좋아할것같고 의미도 있을 것 같았어요.그래서 연을 만들 재료들을 사러갔습니다.

동네문구점에서 방패연이 있더라구요.방패연과 얼레를 샀습니다.전통민속연재료에 방패연과 가오리연(비닐)두가지가 들어있었습니다.이렇게 두가지가 들어있는데 정가가격은 1,500원인데 1,350원에 동네문구점에서 팔고있었어요.얼레는 1,800원이었습니다.기분좋게 방패연과 얼레를 들고 집에갔습니다.생각보다 방패연만들기..쉽지않았어요.^^;아 방패연은 한국의 대표적인 연 이라고 합니다.참연이라고도 한데요.왜 방패연일까 알아보았는데 "임진왜란 때 삼도수군통제사였던 충무공 이순신이 군사 작전용으로 띄운 전술신호연은 전투신호를 위한 암호 전달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일종의 통신위성의 역할을 한 이 연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방패연"이라고하네요.


먼저 방패연에 아이와 같이 색칠도하고 그림을 그려보았어요!호랑이?세마리는 색칠을했구요.나머지 친구들은 직접그려서 색칠을 해보았어요.그림실력은 부족하지만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연이 되었습니다.그런 다음 아이아빠가 연만들기 주담당을 하고 저와 저희아이는 보조를 하면서 하나하나만들어나갔어요.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적혀져있었어요.
방패연 만드는 방법
연종이에 연하게 풀칠을 하여 다림질 후 만들면 더욱 좋습니다.
1.(빗금 바로밑)연 윗부분에 머릿살을 양끝이 조금 나오게 붙인다.
2.중살->허릿살->장살의 순서로 붙인다.
3.활벌잇줄을 묶고 머릿살과 양쪽 장살이 똑같이 휘게 한다.
4.꽁숫구멍은 연 전체 길이의 3/4이 되는 아랫부분에 중살에 바짝 붙여 양쪽을 뚫어 꽁숫줄을 묶는다.
5.머릿줄과 꽁숫줄을 맺은 부분은 윗쪽으로 연 전체 길이의 1/3이 되는 곳에 오게한다.
6.연에 색지를 붙이거나 무늬를 그리고,꼬리를 붙인다.
가오리연(비닐)
만드는 방법
1.곧은살을 놓고 스티커를 붙인다.
2.둥근살을 놓고 스티커를 붙인다.
3.꼬리를 붙인다.

가오리연만들기가 훨씬 쉬웠답니다..다만들었으니 연을 날리러가봐야겠죠?설레는 마음으로 직접만든 방패연과 가오리연을 들고 룰루랄라 노래를 부르며 연을 날리러갔습니다.만들땐 힘이 들어도 연을 날릴 때 만큼은 신나는 것 같아요.힘들었던것까지 훨훨 날아가렴 방패연아.

위에사진은 방패연인데 방패연은 날지않았습니다..방패연만드는데 시간도 많이걸렸는데 이럴수가..방패연은 저렇게 아이아빠가 잡고있었네요..🤣 시간내서 다시 문제점을 찾아서 다시만들어보기로하고 두번째로 만든 가오리연을 날려보았습니다.가오리연은 정말 잘날아가더라구요.가오리연까지 들고가지않았다면 큰일날뻔했어요..가오리연을 해가 저물때까지 신나게날리고왔습니다.작년에도 연을 날렸었는데 작년에는 연을 사서 날려보았어요.작년보다 올해가 더 재밌었어요.연을 직접만들어서 날려보아서 그런가 더 좋았습니다.방패연 만든다고 고생한 우리아이,아빠 모두 수고했다고 토닥토탁해주었네요.집에서 한번쯤 연을 직접만들어서 날려보는것도 기억에도 많이남고 좋은 것 같았어요.비록 오늘은 가오리연만 날았지만 다음엔 방패연,가오리연 모두 훨훨 날리고와야겠어요.💙

2021.04.13 - [리뷰] - 뚜레쥬르 밤이 듬뿍 맘모스빵/낙엽소시지브레드

 

뚜레쥬르 밤이 듬뿍 맘모스빵/낙엽소시지브레드

 뚜레쥬르 밤이 듬뿍 맘모스빵/낙엽소시지브레드 뚜레쥬르에 방문하게 되었어요. 간식으로 먹을 빵 몇 가지만 담아서 집으로 오게되었습니다.  평소 맘모스빵을 좋아해서 마침 뚜레쥬르에 '밤

springtime0.tistory.com





 

반응형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하루 15분 피로를 푸는 습관  (0) 2021.02.09
설 명절 선물 한과 선물받았어요  (1) 2021.02.08
100% 스무 살-김수현 지음  (2) 2021.02.06
독서대  (0) 2021.02.05
사랑해 사랑해 우리 아가-동시집  (2) 2021.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