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책]느리게 더느리게

반응형

[책]느리게 더느리게

 

 

강의로 이어지는 책,느리게 더느리게 장샤오형 지음/최인애 옮김

"마음의 속도를 늦춰라!"불완전한 인생을 받아들이는 순간,완벽한 행복이 열린다!

어쩌면 행복은 한순간도 우리 곁을 떠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그저 우리의 내면 깊은 곳에 자리한 채 갖가지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에 짓눌려 숨죽이고 있었는지도 모른다.우리가 불행할 수 밖에 없었던 진짜 이유는 그러한 비관주의에 사로잡혀 행복을 꿈꾸지만 실레로는 더 이상 행복을 찾지도,추구하지도 않는 아이러니한 삶의 패턴에 있을 것이다.사실,행복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조금만 시선을 돌리면,조금만 생각을 바꾸면,조금만 미소를 지으면 행복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행복은 늘 우리 곁에서 조용히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그래서 행복해지기로 결심하고 행복을 찾는 사람만이 행복을 발견할 수 있다."

첫번째 강의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두 번째 강의 완벽을 향한 추구,행복을 가로막는 것은 누구인가?

세 번재 강의 물질적 풍요와 행복의 상관관계

네 번째 강의 부정적 감정의 긍정적 효과

다섯 번째 강의 느린 걸음으로 행복을 지켜라

여섯 번째 강의 일에 대한 편견을 바꿔라

일곱번째 강의 나를 행복하게 만들 의미 있는 목표를 세워라

여덟 번째 강의

자신을 믿어야 행복해진다

아홉 번째 강의 생각이 감정을 결정한다

열 번째 강의 행복은 바른 비교에서 시작된다

열한 번째 강의 행복은 감사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열두 번째 강으 기쁨을 나눌 친구가 있어야 진짜 행복이다

열세 번째 강의 자선은 행복의 뿌리다

열네 번째 강의 스트레스를 피하지 말고 맞서라

열다섯 번째 강의 역경과 어려움 속에 숨은 행복을 발견하라

이렇게 목차가 구성되어져있습니다.

 

 

책 내용을 살펴보면,

01.나는 행복한가?

하루하루나이를 먹어가고,그만큼 생활이 점점 더 바빠질수록 우리는 세상의 다채로움에 점차 무뎌진다.그렇게 살면서 어느 순간,마땅히 감동해야 할 인생살이에서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자신과 마주한다.실제로 이 시대의 많은 사람이 행복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그러니 삶은 점차 빛을 잃고 결국 색까지 바래고 만다.현재의 삶이 아무리 분주할지라도 한 번쯤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자문해보자."지금,나는 행복한가?"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성실히 살고 있다 자부하며 매일 판에 박힌 똑같은 일상을 반복한다.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나는 행복하지 않다'고 느낀다.과연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아마 대부분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행복은 옆집에 있다!"고 말이다.옆집 사람은 나보다 돈을 적게 버는데도 그 집에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분명 나보다 직장도 별로인데 매일 저녁 근처 공원에 나가 산책을 할 만큼 여유가 있다.나처럼 BMW를 모는 것도 아닌데,소형차를 타고 다니면서 항상 콧노래를 부른다.대체 어떻게 된 것일까?

인생이란 참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다.젊은 시절에는 인생을 알수가 없고,인생이 무엇인지 알 때쯤 되면 더 이상 젊지 않다.여기서 '젊은'이란 단순히 나이가 아닌,순수함과 열정을 말한다.순수함을 저버리고 열정을 외면하는 일이 반복되면 우리 인생은 행복과 영영 상관 없는 길로,심지어 전혀 반대되는 길로 향하게 된다.사실,행복은 하나의 감각이다.행복을 이한 조건은 없으며,옆집이 아니라 바로 내 곁에서 찾을 수 있다.모든 것은 마음가짐에 달려있다.행복하기로 마음먹는다면 길가의 허름한 포장마차에서 끼니를 해결해도 얼마든지 즐거울 수 있고,혹독한 시련이 닥쳐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그러나 욕심과 이해득실에 얽매여 마음의 평화를 잃으면 산해진미를 먹어도 모래를 씹는 것 같고 천하의 절경을 보아도 피곤하기만 할 뿐이다.'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라는 옛말도 있듯이 지나친 욕심만 버린다면 행복을 얻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행복이란 무엇인가?사람은누구나 자신만의 행복 기준을 가지고 있고 이 기준이 충족됐을 때 비로소 행복하다고 느낀다.그래서다른 사람의 행복이 내가 생각하는 행복과 다를 수 있고,내가 행복이라고 느끼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이렇듯 행복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지만 그래도 행복의 조건을 정의한다면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하나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게 있는 것이요,다른 하나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우리는 먹고살기 위해,꿈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고군분투한다.복잡하고 냉정하게 돌아가는 사회 시스템에서 매일 최선을 다해 일하고,더 좋은지위와 더 많은 소득을 위해 오랜 친구와의 술자리도 외면한채 밥 먹듯 야근을 한다.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자.이것이 과연 당신이 원하던 인생인가?내면의 진실한 목소리는지금 당신에게 뭐라 말하고 있는가?

[하버드 행복노트]

샤하르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삶에 기쁨과 의미를 가져다줄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온 힘을 다해 그것을 추구한다.또한 자신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살면서 아주 작은 행복까지 놓치지 않고 누린다."이렇듯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며,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욕심 없는 담백한 시선으로 주위의 모든 것을 바라본다면 누구나 행복을 움켜잡을 수 있다."
느낀점

열다섯번째 강의까지 읽으면서 나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내 삶과 현실을 다시 생각하게되었고 행복을 갈망했던 마음을 잠시 내려놓으며 가까운데서 행복을 찾게되었고 소소한 일상을 살펴보면서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평온함을 느껴지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한번쯤 읽으면 또 다른 배움을 느끼게되고 빠르게 급변하는 현실속에서 세월의 무게를 한번쯤 내려놓게 만들게하였습니다.마음 편히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한번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2021.03.22 - [리뷰] - [책] 참 소중한 너라서-김지훈에세이

 

[책] 참 소중한 너라서-김지훈에세이

[책] 참 소중한 너라서-김지훈에세이 전 서점 에세이 베스트 스테디셀러 《참 소중한 너라서》전면 개정판으로 출간된 책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소중함, 나 자신을 다독여주는 책이었어요. 있는

springtime0.tistory.com

 

반응형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소문난 반찬가게 인기 레시피  (0) 2021.02.15
경주 도솔마을(한정식)/도깨비명당  (2) 2021.02.14
명절 음식 전부치기  (2) 2021.02.11
명절과 차례의 의미  (2) 2021.02.10
[책]하루 15분 피로를 푸는 습관  (0) 2021.02.09